학교 리뷰 [25년9월] 엑시터대학교 경영학과 2학년 진학 #인터네셔널이어원
안녕하세요
저는 킹스턴 대학교 경영학과에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 본 학교와 전공 선택이유
본 학교의 Business School이 명성으로나 학업적으로나 강하고,
넓게보면 Marketing은 전세계 어느 부분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라는 생각을 하여서 Marketing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출국 전 유학준비
- 출국전 IELTS 성적
5.5
- IELTS 준비
(학원 / 독학 등 어떻게 준비했는지와 학업기간)
학원 2주 & 독학 2주 (준비기간: 총 4주)
-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되는 TOOL 이 있다면 ?
모의고사 자주 풀어보기
- 선행 수업 : 유학을 위해 선행공부를 했다면 어떻게 하셨나요 ?
SAUK에서 제공해주는 전공수업을 들으며 선행공부를 하였고 이는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영국 IYO과정에서 가르치는 것과 많이 유사하였습니다.
IYO 소개
- IYO 센터
INTO University of Exeter
- 센터 소개
(위치, 학생수, 국적, 우리반 학생 수, 시설 등)
INTO University of Exeter는 캠퍼스 안에 위치해 있으며, Main Building과 마주보고 있어 큰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월 학기라 학생 수는 경영학과 기준 약 40명, 한 반에 20명 정도 됩니다. 동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미 등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있고,
IYO 빌딩 내에 카페, 공부할 수 있는 공간, 깨끗한 화장실 등 시설이 잘 되어 있고 MAIN Building(Forum)과 도보 2~30초 거리라 도서관을 가는 것도 매우 편리합니다.
*INTO Building & 강의실 내부*
코스 소개
- 코스명
MBE
- IYO 과목명 + 소개
1) 첫 번째는 Business Management & Marketing Management
1학기에는 경영학, 2학기에는 마케팅을 배우고 기본적인 경영학 또는 마케팅의 이론들과 Case Study를 통하여 이론들과 접목시킵니다.
2) 두 번째는 Economic (Micro & Macro)
1학기에는 Micro, 2학기에는 Macro에 대해서 배웁니다.
3) 세 번째는 Accounting
1학기에만 수업이 있으며, Accounting전공보다는 깊게 들어가지 않고 기본적인 단계만 배우는 수준입니다.
4) 네 번째는 Statistic
크게 Normal Distribution을 배우고 그 안에서 세부적으로 들어갑니다.
5) 다섯 번째는 English skills for business
Academic Essay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Presentation과 Disscusion 같은 그룹 프로젝트를 많이 합니다.
- 가장 어려웠던 과목과 비교적 쉬었던 과목 + 이유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Micro Economic 입니다.
계산하는 것도 많고, 알아야하는 이론도 많았으며, 적용되는 예시도 함께 알아야 하는 것이 많아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전혀 못할 수준은 아니며 열심히 복습하고 예습하면 잘 따라 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비교적 쉬웠던 과목은 Statistic
수학을 하나도 할 줄 몰랐고 학기 전 가장 어려울 것 같은 과목으로 생각하였지만 수업만 열심히 듣는다면 충분히 할만한 수준이였고 어렵지 않았습니다.
- 최종 IYO 성적
74% A
- 학업관련 좋은 점수를 받기위한 개인만의 팁이 있다면 ?
매일 수업 후 1~2시간씩 복습과 예습을 하고, 평소에는 공부와 휴식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며,
시험 기간에는 전공별로 시간을 적절히 나누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UCAS 지원
- 초이스 학교
University of Exeter
- 최종 선택 대학교와 그 이유
위와 비슷한 이유로 명성이 뛰어난 학교이고, 도시 자체가 학생 중심 도시이다 보니 치안도 매우 좋고
학업적으로나 생활적으로나 만족하여 이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지원시 어려웠던 부분
학교에서 UCAS지원할때 도움을 잘 주었기 때문에 딱히 어려웠던 부분은 없었습니다.
IYO 숙소
- 숙소명
Exe House (Duyards)
- 숙소 타입
Studio
- 숙소 비용
2025년 기준 주당 £243
- 숙소 리뷰
학교와 도보 20분 거리이고 IYO기관에서 관리하는 숙소이지만 이 숙소를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1. 시설
공용 세탁 시설이 있지만 이곳 기숙사 촌은 넓어서 많은 빌딩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세탁 시설은 딱 한 군데에만 있어서 세탁을 하기 위해 약 3분 정도를 걸어가야 합니다.
또한 다른 웬만한 기숙사에는 있는 헬스장, 여가시설들이 전혀 없고 편의점도 도보 5분 거리에 Morrison 하나 있지만 독점이라 그런지 시내에 비해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또한 방의 침대가 생각보다 좁고 짧습니다. 본인 키가 188cm인데 침대가 짧아서 많이 불편하였습니다.
2. 접근성
학교까지 도보 20분이지만 등굣길이 오르막이라 생각보다 많이 힘들고 시내까지는 도보 40분이 넘어갑니다.
버스가 있긴 하지만 한 시간에 한 대씩 밖에 없어서 매우 불편합니다.
3. 위생 및 청결
일단 방에 좀벌레가 너무 많습니다. 제가 입주하는 날부터 매일 3마리 이상씩은 잡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기관 측에 문의하여도 어떠한 해결책을 주지 않았습니다.
제 방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제 같은 빌딩, 다른 빌딩 친구들 방에서도 자주 나온다고 하였습니다.
4. 서비스
일주일에 한 번씩 해주는 청소 서비스가 있지만 청소를 해주지 않고 넘어갈 때도 있었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청소할게 없어서 안 했다, 아무도 안 사는줄 알고 안 했다 등 이상한 이유를 듣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전등이 완전히 나가버려서 수리해달라고 매일 연락하고 office도 찾아갔지만 일주일이 지나서야 수리를 해주러 왔습니다.
그리고 한번씩 마음대로 마스터키로 문을 열고 들어왔다가 사람이 있는거 보고 “Sorry”하고 나가버리는 등 기분나쁜 상황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시내에 잘 되 있는 사설 학생 기숙사도 많으니 잘 알아보고 사설 기숙사로 옮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2학년되면 사설 기숙사로 옮겨야 하니 처음부터 시설 좋고 접근성 좋은 사설학생 기숙사로 옮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대는 다양하지만 더 싸고 좋은 곳도 많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숙사 내 모습*
학부 때 지낼 숙소
- 숙소명
Kingfisher
- 정보
Studio, 2025년 9월 입주 기준 주당 £260
- 본 기숙사를 선택한 이유
시내에 위치해 있으며 학교와 가깝고 (도보 15분& 평지) 비교적 신축 건물이라 깨끗하며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학생들이 없음.
바로 옆에 Asian market, Coop등 많은 편의점들이 있고, 헬스장, 영화관, 골프장 등 편의 및 여가시설과 가까워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생활
- 유학 적응을 위한 본인만의 노하우
한국인을 많이 만나기 보다는 반 친구들, 현지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잘 적응 할 수 있었고,
Exeter에 있는 야구팀에 들어가서 운동도 하고 지역 커뮤니티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도움도 받다 보니 잘 적응 할 수 있었습니다.
*야구 시합 후 단체사진*
- 한달 생활비
한달 생활비로는 약 100만원 정도를 사용하였습니다.
엑시터는 다른 도시들에 비해 물가가 조금 비쌉니다.
하지만 외식을 하지 않고 본인이 요리해먹고 잘 저축한다면 50만원이면 충분할 때도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학부 입학을 앞두고 각오와 미래의 후배들을 위한 조언!
학기를 시작하기 전에는 어떤 것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고, 모든것이 새롭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1학기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Final까지 잘 마치고 나면 2학기 부터는 수월하게 잘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학기때도 쫓기지 말고 본인만의 페이스대로 열심히 한다면 1학기도 잘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학업이 먼저고 절대 놓쳐서는 안되지만 유학을 온 만큼 다양한 활동도 많이 해보면 좋다는 생각입니다.
가능하다면 한국인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고 해외로 유학 온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럽 여행도 다니고,
외국인 또는 현지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많은 활동을 하면서 다양하고 재밌는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