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s 다이어리 [출국 전] 선생님, 열람 제한이 있는 논문은 어떻게 읽을 수 있어요?
작성일
2025.07.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 제가 ‘금쪽이’라고 부르는
(좋은 의미로 정말 금과 같은 금쪽이… 정말이에요…)
학생 K의 이야기 입니다.
이 학생은 저의 심화영어 수업을 들어요.
심화영어 과제를 하고 있는지
참고문헌을 살펴보고 있나봐요!
(카톡 질문이 오자마자 “싫어” 라고 대답 ^^…)
구글 스콜라에서 논문을 검색하면,
검색자의 편의를 위한 빠른 인용도 있고
그 옆에 이 논문이 몇회나 인용되었는지도 있어요.
그걸 누르면 어떤 논문들에서
이 논문을 인용했는지 나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으로 가서
그 논문을 참고할 수 있어요.
더불어, 그 옆옆을 보면 버전이 다양하게 나와요.
낮지 않은 확률로 종이 출간되거나 열람 제한 걸려있는 버전과는 다른,
전자 출판된, 혹은 PDF로 출간된 버전을 찾을 수 있어요.
설령, 못찾더라도
다양한 버전은 꼭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논문은 보통 최신 버전을 우선으로 인용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꼭꼭 챙겨야합니다.
다만, 주의하셔야해요.
동일 연구자가 동일 분야에서 연구를 할 때,
비슷한 타이틀이긴 하지만,
자세히 보면 콜론(:) 다음 세부사항이 다르거나 할 수 있어요.
그러면 다른 논문으로 간주합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은 아직 파운데이션 전이라서
이렇게 힘겹게 원문을 찾아봐야하지만,
파운데이션 과정에 들어가고
나아가 본과 학생이 된다면,
각 학교별 제휴를 맺은 인터넷 도서관 혹은
자체 인터넷 도서관을 통해 무궁무진한 논문들을
탐험하실 수 있답니다.
너무 설레죠? 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