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s 다이어리 [출국 전] 다른 사람의 에세이를 리뷰/수정하며 얻을 수 있는 것
작성일
2025.04.28
안녕하세요,
오늘은 K 학생과 함께 라이팅 공부를 좀 더 하게 되었어요.
K 학생은 얼마 전 검정고시를 응시했었는데요,
그동안 검정고시를 준비하느라 IELTS는 신경쓰지 못했어요.
H모 어학원의 인강을 듣고 있는 K는,
인강이라는 점 때문에 특히 Spk과 Wrt이 어렵다고 토로했어요.
저는 기본적인 Spk & Wrt 룰을 알려주고나서,
학생의 기본기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 특별한 시트를 제공했어요.
위의 시트는 5.0-6.0 정도 수준의 Task2를,
4개 평가기준에 맞춰 코멘트를 달아놓은 자료에요.
저는 Stage를 총 3단계로 구성해서
각각 5.0-6.0, 6.0-6.5, 7.0-7.5 수준으로
이렇게 루브릭을 통해 코멘트를 남겨놓은,
자료들을 상당히 많이 소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자료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우리 학생들이 루브릭에서 정보를 얻어,
직접 문제점을 글에서 찾아보고
개선안을 제안하게끔 훈련하고 있어요.
그리고, 개선안을 제안한 뒤에는,
해당 프롬프트로 개선된 버전의 Task2를 직접 써보고,
최종적으로 제게서 다시 한 번 첨삭을 받으면
절대 잊을 수 없겠죠?!
오늘 K학생도 처음에는,
제공된 자료에 있는 원문에 대해서 오류를 잘 캐치하지 못하다가,
Wrt 수업 후,
다시 루브릭을 확인하고 글을 읽게끔 독려하자,
학생 스스로 많은 오류들을 찾아내고
개선안까지 제안하게 되었어요.
단계별로 하나씩 스테이지를 밟아나가게 된다면,
분명 누구보다 자신있게 글을 쓸 수 있을거에요.